타명의 휴대폰으로 유심기변중 유심보호서비스 신청하면 어떻게 되나?
<요즘상황>
초유의 SKT 유심정보 해킹 사건으로 수십만명의 대기자를 뚫고
"유심보호 서비스 예약"을 하고 하루가 지났는데 아무런 연락이 없어서,
실제 연락이 와서 보호 서비스 받기 전까지는 방어막이 없는 상태이다.
내 명의의 모든 번호에 대해서 한번에 예약을 하는 것이 장점이긴 했지만,
아직까지 무방비 상태인 것은 불안하다.
<유심보호 서비스신청시도>
그래서 직접 "유심보호 서비스"를 신청하는게 낫다는 판단하에
skt tworld pc 버전(모바일로 해도됨)으로 접속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직접 "유심보호 서비스"를 신청하려고 하였다.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상황발견>
하지만, 다음과 SKT "유심보호 서비스" 신청페이지의 설명이 애매했다.
내 명의의 회선 중에 지금 유심 기변중인 휴대폰(미성년자녀명의 개통) 회선(내명의)이 있는 데, "유심보호 서비스"를 신청해도 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심보호서비스 : 유심교체 없이도 내가 사용하는 유심에 안심 기능을 설정하여 무단 기기변경을 차단하고, 해외 로밍을 제한
고객님의 유심 안전하게 보호
1. 무단 기기변경 차단 : 고객님의 유심을 다른 휴대폰에 넣으면 통화가 되지 않아, 다른 사람의 유심 무단 사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해외 로밍 사용 제한 : 해외에서 음성/문자/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분실 또는 도난 시 부정 사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무료 제공 : (내용생략)
상품 사용방법 : 서비스를 가입하시면 고객님의 유심이 다른 휴대폰 기기에 장착되면 정상적인 통화를 할 수 없고, 해외로밍시 음성/문자/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유의사항
1. 고객님의 가입 시점에 유심보호서비스가 휴대폰에 적용됩니다.
- 내가 쓰던 휴대폰으로 유심 기변은 가능합니다.
- DUAL SIM(듀얼 심)을 이용해도 유심 기변은 가능합니다.
2. 번호변경이나 유심 교체(eSIM 변경 포함)를 해도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지됩니다.
3. 휴대폰 일시/이용 정지를 하면 유심보호서비스가 자동 해지됩니다.
4. 정지 해제 후 유심보호를 원하면 다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5.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해외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하생략)
<내상황>
1. 내 명의 SKT 추가회선이
2. 예전 LGT에서 신규개통해서 사용하던 미성년자녀명의 회선(해지됨)에서 쓰던 휴대폰 기기에 꽂혀 (유심기변으로)사용중
A:질문 : 내 유심을 내휴대폰에 넣어서 사용중인 경우에는 상관없겠지만, 자녀휴대폰에 넣어서 유심기변 사용중인 경우에, "유심보호 서비스"를 신청해도 괜찮은 것일까?
B:추측 : "유심보호 서비스"라는 것이 내유심을 다른 사람이 다른 휴대폰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니까, 내 상황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바로 휴대폰이 통화불가능이 될 수도 있겠네?? 해킹을 막으려면, 현재 누군가 이미 내 유심을 자기네 휴대폰에 넣어서 사용 중인 경우도 막을 수 있어야 하잖아???
C:모르는 점 : SKT에서 다른 휴대폰을 구별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
☞ 한마디로 내 유심(회선)이 다른 휴대폰(자녀개통)에 넣어져 있으니, (내 명의휴대폰이 아니니까) 다른 휴대폰인 것인가??
D:이유 : 다음의 문구에 '다른'과 '휴대폰'에 대한 세부 정의/설명이 없어서, 서비스의 동작을 모르는 일반인들은 적용방법이나 시점을 혼동할 수 있음.
나의 상황에서 바라본 '유의사항'에 적흰 문구중 혼동을 주는 문구들은 다음과 같았다.
<혼동가능 문구>
A: '다른 휴대폰'에 넣으면, '다른 휴대폰 기기'에 장착되면
B: '다른' 사람의 유심 무단 사용
C: 유심보호서비스가 '(?) 휴대폰'에 적용됩니다.
D: 내가 쓰던 '휴대폰'으로 유심 기변은 가능합니다.
게다가, 지금 자녀가 학교 중간고사 치는 중이라 스트레스 받아있는데, 애들/쌤과 단톡방을 사용하던 휴대폰이 갑자기 정지가 되어 버리면??? 정지가 되어버려서 휴대폰 정지를 풀려면, 만약 유심을 바꿔야 한다고 하면 현재 유심물량이 없는 데 풀릴 때까지 어케 기다림???
'다른 휴대폰'을 어떻게 구별하는데??
결론 부터 말하면 '어떻게'가 아니라 '언제'가 맞는 질문 이었음.
답을 찾기 위해서 LGUplus '유심보호 서비스'를 보니 아래와 같음.
서비스 내용 ...
서비스 안내 ...
가입 및 해지 ...
꼭 확인하세요
1. 부가서비스를 가입할 때 등록하고 사용 중인 기기에만 적용되는 서비스예요. 이후에 기기를 바꿨다면 서비스를 반드시 해지하고 다시 가입해 주세요.
2. 기기 고장으로 인해 유심(가입자 정보 저장)카드를 다른 기기에 꽂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전 내 명의로 개통한 기기에 한해 1회 기기 변경을 허용해요.
3. 이미 내 명의로 개통한 기기로 1회 변경했거나 내 명의가 아닌 기기로 변경하는 경우 ‘유심보호서비스‘ 해지 후 기기 변경하고, 새 기기에서 재가입해 주세요.
4. 원활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 가입 후 기기 전원을 반드시 껐다가 다시 켜주세요.
5. 번호를 바꾸거나 유심카드를 바꿔도 서비스는 유지돼요. (사용 중인 단말 유지시)
6. 해외로밍을 이용하려면 서비스를 해지해 주세요.
7. 유심 카드를 2개 꽂아 사용할 수 있거나, eSIM/유심 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심 기기(A)에서 새 듀얼심 기기(B)로 변경하는 경우, 먼저 ‘유심보호서비스‘를 해지한 후 새 듀얼심 기기(B)에 유심 카드를 꽂아주세요. 해지하지 않고 꽂으면, 유심 카드 이용이 차단될 수 있어요. 유심 카드를 꽂은 새 듀얼심 기기(B)에서 ‘유심보호서비스’를 재가입해 주세요.
8. 듀얼심 기기가 아닌 기기에서 듀얼심 기기로 변경하는 경우, 듀얼심 기기에 유심 카드를 등록한 후 ‘유심보호서비스’를 해지하고 재가입해 주세요.(이하생략)
결론 : "유심보호 서비스"를 신청할 때, 내 유심이 들어가 있는 "휴대폰"외에 다른 "휴대폰"에서는 유심이 정상사용되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가 "유심보호 서비스" 였다. => 신청당시 해커가 내 유심복제해서 사용 중이지 않는 상황이라면 문제 없음.
끝으로, 위의 <혼동가능 문구>는 아래와 같이 해석해본다. (틀리면 댓글주세요)
A: 서비스 신청 시와 '다른 휴대폰'에 넣으면,
서비스 신청 시와 '다른 휴대폰 기기'에 장착되면
B: '다른' 사람의이 습득한 내 유심이나 복제한 내 유심의 무단 사용
C: 유심보호서비스가 '(서비스 신청 시) 휴대폰'에 적용됩니다.
D: 내가 쓰던(내 명의로 개통했던) '휴대폰'으로 유심 기변은 가능합니다.
결국 다른명의로 개통되었던 휴대폰에 유심기변으로 사용 중인 휴대폰 회선에 대해서 "유심보호 서비스"는 가능한 것이었다.
(단, 그 회선이 곧 일주일정도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점만 빼고는.... 문제없다...그럼~ 문.제.없.다;;)
아래와 같이 신청시작!
아래와 같이 완료!
휴대폰 점검후 정상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