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3. 19:46ㆍ생활&Life
카렌스 2 LPG 차를 타고 있다.
아침에 가끔 시동 꺼진다.
냉간에 더욱 심하다...
첫시동 켠다음 한 2~30미터 가다가 정차중에 꺼진다.....
다시 시동을 걸어 본다...... 안켜진다.(켜지면 그냥 3~4분 예열하고 가세요~~)
N에 놓고 밀어서 갓길에다 정차를 하였다.. 출근길이라 답답하고 부끄럽다~~ (한 두번 반복하고 나니 이제 덤덤하다..ㅠ)
몇번 반복하다보니 스타터모터가 구동이 안된다.
긴급출동 배터리 충전을 통해서 걸어보았다.
그래도 몇번 시동을 걸었지만, 안 걸린다. (배터리 상태도 좋지 않단다...)
1. 배터리를 갈았다(물론 인터넷에서 사서 자가로 갈았다... 시동 꺼진후 시동을 4~5번 걸면 더 안걸리시는 분만)
(여기에는 파워 제너레이터가 고장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생산된 전력은 배터리로 안 보내줘서 결국 방전되고 마는...)
그래도 안 걸렸던 이유는 따로 있었다.
역화 현상, 가스 과 공급현상, 배기 불안정 현상... 등등..
출동 기사는 가스 과 공급현상으로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시동을 건다.
2. LPG 버튼을 끄고, 시동이 걸릴 때 까지 건다. (한번에 5~6번 크랭킹 하도록, 30초 이상 간격으로, 한 2~3분 정도하니까. 된다.)
그러고는 시동이 걸리니까, 엑셀(엑셀레이터 페달)을 눌렀다 떼기를 반복한다... 가스를 다 내보내려는 것 처럼.....
3. 그러면서 시동이 다시 꺼지길 기다린다.
엑셀을 누를 때 RPM이 올라가는 반응을 잘 하다가 시동이 꺼진다는 얘기는 엔진안에 남은 LPG 가스가 없어졌다는 얘기이다.
4. LPG 버튼을 끈 상태로, 시동을 한번 다시 걸어본다...( 혹시 남은 가스가 있을 수 있으므로.... )
그러고도 안 걸리면 이제서야 비로소
5. LPG 가스 버튼을 ON 시킨다음, 시동을 건다.
6.1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아직 기화기 계통으로 부터 배기 까지 라인이 정상이 아니다라는 판단에 2번부터 다시!!
6.2 <시동이 걸리면> 엑셀을 조금씩 밟았다 뗐다 하면서 엔진을 덮힌다.... 한 30초 정도만 반복
7. 그러고 4분정도 예열을 시킨다음 출발!!
<예방방법>
나는 LPG 버튼으로 꺼주면 다음날 추워도 그냥 켜서 가면 되는 줄 알았다...
그러나 LPG 전문점 카센터 아저씨는 다음과 같이 말씀 하셨다.
요즘 같은 날씨(끽해야 영하 2,3도)에 LPG버튼은 그냥 두고 타면 되요.
단지 예열만 잘 해주면 되요...(두둥!)
바로 출발하면, 기화기 안은 아직 안 데워졌기 때문에, 가스 컨트롤이 않좋아요..
히터에 따뜻한 바람이 나올 때까지 예열하고 출발하면 되요. (오호!)
<결론>
문제는 바쁜 나 였다... 좀 더 일찍 준비하고 예열 하는 시간을 좀 더 늘려야 겠다....
LPG버튼을 켠 상태에서 초기 시동이 안걸리면, LPG버튼 끄고 시동을 켜보라.
걸리면 그대로 시동 꺼질 때쯤 까지 냅두다가 시동꺼질 때쯤(1000RPM이하에서 푸드덕할때)
LPG버튼 켜주면 RPM이 정상으로 돌아간다. 이때부터는 운전해도 된다!
<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LPG버튼으로 시동을 끄는 것과 야외에 주차하지 않는 것이 냉간 시동꺼짐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추가1>
추울때에는 LPG버튼 On 후 시동켰다가, LPG Off후 rpm이 꺼질듯이 떨어지면, LPG On후 출발하고 있다. 그러면 시동꺼지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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